티스토리 뷰


조울증이란?

최근 바쁜 현대인에게 정신적 질병으로 조울증이 크게 이슈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울증이라고 알려져 있는 마음의 병을 정신과에서는 양극성 장애라는 병명으로 부릅니다.

양극성 장애는 기분, 에너지, 생각과 행동에 극단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특징으로,치료가 가능한 병입니다.


양극성 장애를 조울증이라고 하는 이유는 조증과 우울증의 양 극단 사이에서 기분이 변화하는 특징적인 증상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분 변화는 수시간, 수주 또는 수개월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조울증의 원인

조울증의 원인은 특별한 것에 있는것이 아닙니다.

우울증처럼 흔하지는않지만 인구의 1% 정도는 평생에 한번 조울증(양극성 장애)를 앓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울증은 대개 청소년기 말에 병이 생겨 우울증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아동기나 노년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조울증 발생률은 차이가 거의 없지만, 남자는 주로 조증의 형태로, 여자는 주로 우울증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울증의 증상

조울증(양극성 장애)는 우울장애(우울증)와는 임상적으로 뚜렷하게 구별이 가능한 병이지만, 우울증 상태에 접어들면 일반적인 우울장애와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조울증(양극성 장애)를 앓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극단적인 에너지의 충만, 기분의 고조와 더불어 깊은 고통 및 절망의 양극단을 경험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조울증 자가테스트

1. 기분이 너무 좋거나 들떠서 다른 사람들이 평소의 당신 모습이 아니라고 한 적이 있다. 또는 너무 들떠서 문제가 생긴적이 있다.

2. 지나치게 흥분하여 사람들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사람들과 싸우거나 말다툼을 한 적이 있다.

3. 평소보다 더욱 자신감에 찬 적이 있다.

4. 평소보다 더욱 잠을 덜 잤거나 또는 잠잘 필요를 느끼지 않은 적이 있다.

5. 평소보다 말이 더 많거나 매우 빨라진 적이 있다.

6. 생각이 머릿 속에서 빠르게 돌아가는 것처럼 느꼈거나 마음을 차분하게 하지 못한적이 있다.

7.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로 너무 쉽게 방해받았기 때문에 하던일에 집중하기 어려웠거나 할 일을 계속해서 못한 적이 있다.

8. 평소보다 더욱 에너지가 넘친 적이 있다.

9. 평소보다 더욱 사교적이거나 적극적인 적이 있다.

10. 평소보다 더욱 성행위에 관심이 간 적이 있다.

11. 평소의 당신과는 맞지 않은 행동을 하거나 남들이 생각하기에 지나치거나 바보 같거나 또는 위험한 행동을 한 적이 있다.

12. 돈쓰는 문제로 자신이나 가족을 곤경에 빠뜨린 적이 있다.


*위 12가지 질문중 몇가지가 같은시기에 벌어진일이다 (예 , 아니오)


위의 질문의 답이 (예) 이고, 12가지 질문중 (예)의 대답이 7개 이상인경우 조울증(양극성장애)일 가능성이 60~70%정도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조울증이라고 판명될 경우

꼭 전문의사와 상의후 약을 복용 하셔야 합니다.

방치했다가는 큰 병을 키울수 있다는걸 명심하세요


많은분들이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회가 각박해지고 바빠지고 있다는 걸 의미하는데요.

겉이 아프고 속이 아파야만 질병이 아닙니다

마음의 병도 큰 질병이 될 수 있다는걸 깨달았으면 좋겠네요



댓글